본문 바로가기
Chat GPT

글쓰기 강좌 없이 글쓰기: Chatgpt 로 이메일 작성

by 책 속에 답이 있다 2023. 11. 6.
728x90
반응형

 

 

직장 상사에게 메일을 하나를 적어야 되었다. 매일 비슷한 내용으로 메일을 적다 보니 어느 순간 귀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똑같은 글씨체로 똑같은 내용을 매일 작성하는 것은 상당한 고역이다. 그래서 Chaptgpt 인공지능에게 메일 하나 작성을 맡겼다. Chatgpt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공지능에게 이렇게 명령을 내렸다.

 

인공지능, 박완서 작가님 스타일로 글 적어줄래?

 

 

 

인공지능이 적은 이메일

박완서 작가님의 문체를 흉내 내어 보스에게 이메일을 쓴다는 것은 꽤나 도전적인 과제입니다만, 그녀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따뜻하고 때론 솔직한 톤을 빌려 서신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박완서 작가님은 한국 현대문학의 거장으로, 소설과 에세이를 통해 일상의 소소한 감정들과 깊은 인간적인 고뇌를 섬세하게 그려냈습니다. 이메일의 구체적인 내영이나 상황에 대한 정보가 없으니, 일반적인 업고 관련 내용으로 예를 들어 작성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상사 이름)

 

가을 바람이 유난히도 신선한 오늘, 문득 (상사 이름)께서 이맘때쯤 좋아하시는 보리차 한 잔의 여유가 그리워져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엊그제 마무리 지은 프로젝트의 여운이 아직 책상 한편에 남아 있는 것 같아요. 성공적이었다는 (상사 이름)의 그 무게 있는 칭찬 한 마디가 저희 모두의 가슴속에 조용히 자리 잡았습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도 발 빠르게 다음 단계를 준비하시는 (상사 이름)의 모습에서 많은 걸 배우고 있습니다.

 

이런저런 생각에 잠기다 보니, 문득 이번 주에 논의했던 신규 프로젝트 제안서 초안을 더 다듬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는 지금 그 생각들을 정리하며, 제안서에 몇가지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점들을 이어보려 합니다. (상사 성함)의 소중한 피드백을 기다리며, 다시 한번 저희의 생각을 빚어내려 합니다. 제안서는 이번 주 금요일까지 꼼꼼히 다듬어 (상사 성함)의 책상 위에 올려두도록 하겠습니다. 그때쯤이면, 아마도 우리의 생각들이 하나의 멋진 결과물로 탄생하는 순간이겠지요.

 

그리고, 만약 시간이 허락된다면, 이번주 금요일 오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저희 팀이 준비한 내용을 직접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상사 이름)의 깊은 통찰을 듣는 것은 언제나 저희에게 새로운 가르침이니까요. 오늘 하루도 여느 때처럼 바쁘시겠지만, 잠시나마 따스한 차 한잔의 여유를 즐기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꽤 그럴듯하다. 글을 읽으며 중간에 박완서 작가님이 생각나게 만드는 문장들이 있다. 모든 문장이 물 흐르듯이 완벽하지 않지만 이 정도면 글솜씨가 상당하다. 

 

다양한 명령어로 이메일을 적을 수 있다

1. 명령어: 상사에게 자신감 넘치는 말투로 메일 하나 적어줄래?

답변: 저는 우리 팀이 다음 큰 도약을 준비하는 이 시점에, 제가 가진 잠재력과 역량을 더 큰 도전에 맞추어 시험하고 싶습니다. 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차기프젝트 시험]에 대한 리더십 역할을 맡고 싶다는 제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가진 이룬 성과들과 저희 팀이 직면한 도전들을 해결해온 경험은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을 마련해 주었습니다......(이하 생략)....

 

2. 명령어: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사무실에서 자리를 비울거야. 그 시간에 오는 메일은 확인할 수 없다는 자동 회신 메일 하나 만들어줄래?

답변: 귀하의 이메일을 받았음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외부 업무로 인하여 사무실을 비우고 있으며, 이 시간 동안 새로운 이메일을 확인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급한 용무가 있으시다면, 사무실 번호로 연락을 주시거나, 5시 이후에 다시 연락을 주시면 신속하게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생략)